December 29, 2022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킹의 가장 기본적인 규칙은 제품이 ‘머스트 해브'인지, 왜 ‘머스트 해브'인지 알기 전까지 급속 그로스 해킹 실험을 밀어붙이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그로스 해킹 전략을 시도하기 전에 반드시 핵심 가치를 확인해야 한다.
브랜치 아웃은 이 핵심 가치 없이 신규 사용자 유치에만 달려드는 실책을 범한 예시다.
애정이 성장을 낳습니다. 그 반대가 아닙니다.
애정이 있기 위해서는 ‘아하'라고 느끼는 순간이 있어야 한다.
트위는 초창기에 성장세를 유지하는 데 애를 먹었지만,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방대하고 세밀한 분석을 거쳐서 사용자가 30명 이상을 팔로우하게 되면 훨씬 적극적이고 계속적으로 제품을 이용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 다음이 중요하다. 이들의 ‘아하 순간'은 그들이 관심있는 사람들의 소식이나 뉴스가 꾸준히 올라오는 시점이었다. 30명을 팔로우하면 서비스를 ‘머스트 해브'로 만드는 소식이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흐름이 만들어졌던 것이다.
북극성 지표는 고객을 위해 창출하는 핵심 가치를 가장 정확하게 표착하는 지표다. == 제품이 전달하는 ‘머스트 해브' 경험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무엇인가?
왓츠앱 WhatsApp의 ‘아하 순간'은 세계 어디에 있든 비용에 대해서 전혀 걱정하지 않고 친구와 가족들에게 무제한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때다. 따라서 일간 활성 사용자보다는 전송된 메시지의 수가 왓츠앱의 북극성 지표로 적합하다. … 에어비앤비의 북극성은 예약한 숙박일이다. 에어비앤비의 경우 아무리 이메일 구독자가 많고 아무리 가입자가 많더라도 실제 예약하는 숙박일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경험하는 ‘아하 순간'이 늘어나지 않는다.